오사카 자유여행에서 있으면 편해지는 이코카카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교통편이 비싼 일본이기에, 여행을 할때에는 보통 교통패스권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패스권을 사용하지 않는날에는 일일히 버스(동전계산), 전철(종이티켓 발권)을 해야 대중교통을 이용할수 있기에, 동전도 많이 생기고, 매번 티켓을 끊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그런 번거로움을 없애줄 IC카드가 바로 이코카카드 입니다!
충전해놓은 금액으로 대중교통 + 편의점, 자동판매기 등을 이용할수있기에 동전생기는 일을 사전에 방지할수 있는 방법이 될수 있겠답니다!
*오사카뿐만 아니라 교토 고베 등 타지역에서도 사용가능!
이또한 한국에서 미리 구입한후에 받은 바우처로 일본현지에서 실물카드로 수령할수 있는데요!
대부분 1500엔이 충전이 되어있고, 500엔은 보증금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있답니다!
이코카카드 교환은 간사이공항 1층 국제선에 위치한 이지고 카운터에서 교환할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9:30 ~ 18:30
미리구입하지않고, 일본 현지에서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면!
이코카카드 일본현지 구입방법
일본 현지에서 구입할때 가격은 충전금 1,500엔 + 보증금 500엔으로 2,000엔이 기본입니다!
구입할때에 충전까지 하실분들은 더 높은 금액으로 하셔도 되며, 보증금 500엔은 동일합니다!
*한국에서 미리 구입후 현지에서 실물카드 수령하시는것과 일본현지에서 구입하는것과 가격비교해보시고 저렴한걸로 구입하시면 되겠구요!
이코카카드를 반납하실 경우 잔액이 있을경우 수수료 220엔을 부담하고 반납할수 있습니다!
예) 잔액 1000엔이 남았을경우 + 보증금 500엔 – 220엔 수수료 = 1,250엔
잔액이 220엔 이하일경우 + 보증금 500엔 = 500엔
잔액이 220엔이하일경우 보증금만 돌려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조금이라도 손해보기 싫으시다면 잔액을 0으로 만들기.
*저 같은 경우는 이코카카드는 반납하지않고 꾸준히 사용중에 있습니다!
마지막 사용한 날로부터 10년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해요!
일본 전철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 (みどりの窓口) 에서 직원을 통해 구입하는 방법과, 자동발매기에서 구입을 하는 방법이 있겠는데요!
어린이용 이코카카드의 경우 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구입을 하여야 합니다!
어린이용 카드의 경우 12살이 되는해의 3월 31일까지 이용할수 있다고 하구요!
미도리노마도구치에서 구입 혹은 icoca 마크가 있는 자동판매기에서 구입
위 사진은 일반 티켓을 구입하는 발권기 입니다!
위의 기계에서는 icoca 마크가 없는것을 볼수있어요!
위와같이 icoca 마크가 붙어 있는 기계에서 구입및 충전을 할수 있구요!
icocaを買う 버튼을 누르면 구입을 할수 있구요!
チャージ 버튼을 누르면 충전을 할수 있습니다!
*이코카카드의 경우 크레딧카드로 구입할수 없으며, 구입 및 충전을 하고 영수증을 발급받을수는 있습니다!
구입을 누르셨을경우 금액을 설정후 선택한 금액을 지폐투입구에 넣으면 구입을 할수 있습니다! (보증금 500엔은 동일)
충전의 경우 card라고 쓰여진 부분에 이코카를 넣으시면
남은 잔액이 표시가 되며, 밑에 박스 現金チャージ (현금충전)을 누르신후
충전할 금액을 설정하신후 마찬가지로 지폐를 넣으시면 충전이 완료가 됩니다!
*지하철역 자동판매기외에, 편의점 등에서도 충전할수 있습니다!
“이코카카-도노 챠~지 오네가이시마스” , 혹은 “챠~지 오네가이시마스”를 외치세요!
충전이 완료되며, 필요에 따라서
領収書あり(영수증 출력) 領収書なし(영수증 불필요)
버튼을 눌러서 완료를 해주시면 되겠답니다!